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줄거리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구단. 메이저리그 만년 최하위에 그나마 실력 있는 선수들은 부자 구단들에게 빼앗기는 가난한 구단의 구단 주 ‘빌리 빈(브래드 피트 역)’은 또 한번 드래프트 시장에서 돈 없는 설움을 톡톡히 치른다. 그러다가 문득 만난 경제학 전공의 ‘피터’를 영입하면서 새로운 선수 선발 방식을 시도해 보기 시작한다. 

그것은 기존의 선수 선발 방식과는 전혀 다른 규칙과 룰이었다. 그는 순수한 경기 데이터에만 의존해 타자의 경우 출루율, 투수의 경우 피출루율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직까지 유명하지 않지만, 가능성이 있는 선수들을 조합해 새로운 팀을 꾸리고자 한다. 여기에는 사생활 문란, 잦은 부상, 최고령 등의 이유로 다른 구단에서 내놓은 선수들이 모여들게 되고, 모두들 미친 짓이라며 그를 비난한다. 

하지만 경기 데이터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모집된 선수들은 최고의 성적을 보여주면서 믿을 수 없는 기적을 이루게 된다. 






2. 첨삭하면 쉬워지는 교과서   

① 스포츠 상업화의 명암

 










빌리 빈 : 부자 팀, 가난한 팀, 최약팀 그 아래가 우리죠.

 


스포츠 상업화는 프로 스포츠의 발달에 따라 더욱 확대되고 있다. 오늘날 프로 야구는 미국, 일본,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프로 축구는 유럽과 남미를 중심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프로 선수들은 높은 연봉과 광고 수익 등을 받으며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로 자리 잡고 있다. 

스포츠의 상업화는 스포츠 영역의 확대라는 긍정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지만 아마추어리즘의 의미를 퇴색시키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스포츠의 상업화가 초래하는 부정적 영향-승부 조작, 심판 및 선수 매수, 스포츠 불법 도박 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아마추어 정신을 올바르게 계승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② 미국 메이저리그 구단의 운영

 









피터 브랜드 : 선수를 사들이는 게 아니고 승리를 사들여야 해요.

 


스포츠 뉴스에서는 종종 유럽 축구나 미국의 프로 야구, 농구 등에서 거액의 드래프트 소식을 전하곤 한다. 상상을 초월하는 거액의 연봉은 구단이 지불하는데, 이런 돈은 어디서 들어올까? 미국 프로 구단이 벌어들이는 다양한 수입은 크게 중계권료와 입장료 수입이 있다. 2013년 LA다저스 팀이 선수들에게 지불한 연봉 총액은 2억 6,000만 달러~2억 8,000만 달러로 추산된다. 여기에 입장료 수익을 더하면 프로 구단이 벌어들이는 수익은 천문학적인 금액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프로 스포츠는 다양한 수입을 통해 유지되고 발전한다. 


③ 머니볼 이론








빌리 빈 : 가난한 구단이 우승하면 변화를 일으킬 수 있어 내가 원하는 건 그거야 난 변화를 일으키고 싶어.

 


경기 데이터를 분석해 오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재적소에 선수들을 배치해 승률을 높이는 게임 이론을 이르는 말이다. 영화 ‘머니볼’은 여기에서 나온 말이며, 실제로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의 빌리 빈 단장은 이 이론을 토대로 구단을 이끌어 메이저리그 사상 최초로 20연승을 일구어내기도 했다. 

그러나 빌리 빈 단장이 처음 시도했던 이 이론은 이제 모든 구단이 적용하고 있어서 더 이상 승리를 만들어 주진 못하고 있다. 여전히 부자 구단이 승리와 우승을 독식하는 체계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3. 수업 활용 방안       

  - 스포츠 상업화가 스포츠 발전에 끼친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해 조사해 본다.

  - ‘머니볼’의 현재 현실은 결국 부자 구단이 좋은 선수와 승리까지 차지하고 있다. 새로운 승리 이론을 창의적으로 생각해 보자. 

  - 김연아, 박태환, 손연재 등의 선수가 출연하는 광고에서 비쳐지는 모습과 이들이 밝힌 수익금의 사용처 등을 통하여 스포츠 스타와 경제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생각해 보자. 






머니볼

저자
마이클 루이스 지음
출판사
비즈니스맵 | 2011-10-2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보이지 않는 것들에 대한 측정, 통념을 넘어서는 혁신적인 생각 ...
가격비교




머니볼 (2011)

Moneyball 
8.2
감독
베넷 밀러
출연
브래드 피트, 조나 힐, 로빈 라이트,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 케리스 도시
정보
드라마 | 미국 | 133 분 | 2011-11-17



반응형
댓글